없는 예수지만 나음을 입은 나병환자에게 성전의 정화의례에 참여하도록 명령 했다. 예수는 회당예배에 참여하였을 뿐만 아니라(막3:1-2, 병행구절인 눅4:16), 유대교 성인 남성의 권리였던 성서 봉독과 그 강해도 스스로 행사하였다. 이런 것으로 볼 때 예수는 유대교의 개인적인 기도나 예배에 대하여
없는 곳에 있는 곳이었다. 이 시내산에서 시온산으로 내려오면서 하나님은 이제 사람들과 함께 하게 되었다. 이제 이스라엘 공동체의 운명과 같이 하게 된 것이다. 이 성전의 개념은 이렇다. 종교에서 성전은 하늘과 땅을 하나로 묶는 우주의 중심이다. Walter Burker, "The Meaning and Function of the Temple in Classicl
《서론》 : 왜 악인들이 형통하는가 (73:1-28)
아삽이 기록한 이 시는 의로운 자들과 악인의 운명에 관한 교훈을 주는 말씀입니다. 이 시에서는 구약 성도들에게 가장 갈등을 일으켰던 문제 가운데 하나가 다루어져 있습니다. 즉 경건한 자들이 그렇게 많이 고통을 당하는 반면에 어째서 악한 자들은 편안
I. 서론
지금 시대의 예배는 구약시대의 제사와 같은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왜냐면 제사 드릴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예배는 구약시대와 같이 정확하게 갖춰진 틀은 없으나 역시 하나님이 임재하시며 그를 경험하는 곳이다. 본 책에서는 이런 예배의 형식을 어떻게 하면 더 하나
성전이 파괴되는 AD 70년까지를 일컫는다. 그시기는 구약오가 신약의 중첩기기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신약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많은 이적들을 의미상 각각 분리해서 이해해야 한다.
예수께서 공사역 기간 중 행하셨던 모든 이적들은 천국에 대한 직접선포이다. 그 사역을 통해 천상의